연세대학교 김진우 교수님의 경험디자인 첫 수업을 듣고 저는 뛸듯이 기뻤습니다. 컴퓨터공학과 출신에 개발자들과 어올려 지내면서 기획은 어떤식으로 하는건지 알기회가 없었습니다. 그래서 프로젝트를 할 때, 급히 디자이너들을 모셔왔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개발팀과 기획팀을 조율하기 바빴습니다. 저는 잘 이해 되지 않는 기획팀과 디자인팀의 이슈를 자세히 알고싶어서 해당 강의를 수강했습니다. 하지만 강의는 제 기대 이상이었습니다.
김진우 교수님은 단순 기획이 아니라, 서비스 이용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지, 이론적으로 접근하셨습니다. 강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전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습니다. 또한 각 단계마다 어떤 기법을 사용하면 좋은지 굉장히 유쾌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. 강의마다 이해하기 쉽게 영화들과 예시로 설명을 해주셨고 이 글은 정리한 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해당글은 K-Mooc에 업로드 된 연세대학교 김진우 교수님의 경험디자인 강의를 정리한 글이며, 김진우 교수님과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의 연구원분들께서 만드신 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.(대단히 감사합니다.) 또한 해당 강의는 서비스 경험디자인 책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.
<목차>